산업 일반
‘검술·쌍절곤’ 춘완 무대 오른 중국 휴머노이드...해외서 화제
중국 중앙방송총국(CMG) 2026년 춘제 특별 프로그램 ‘춘제완후이(춘완)’ 무대에 중국산 휴머노이드 로봇이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올해 방송에는 여러 업체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함께 출연해 무술 동작과 상황극 연기를 결합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CMG에 따르면 이번 무대에는 유니트리(Unitree) 등 4개 기업의 로봇이 등장했다. 로봇들은 검술·취권 동작·쌍절곤 퍼포먼스 등 무술 요소를 포함한 군무를 소화했고 일부 코너에서는 대사를 주고받거나 생활 동작을 재현하는 장면도 담겼다.
방송 직후 관련 클립이 해외 소셜미디어와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퍼지면서 기술 팬층을 중심으로 반응이 이어졌다. 지난해 춘완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이 무대에 올랐던 장면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데 이어 올해는 동작 구성과 난도가 더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해외 매체들도 ‘무대 시연’이라는 형식에 주목했다. 로이터는 춘완의 로봇 장면을 소개하면서 중국이 로봇공학과 인공지능(AI)을 제조 분야 경쟁력과 연결하려는 흐름 속에서 상징적 장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에선 이런 무대가 실제 현장 적용 능력 전반을 보여준다기보다 정교하게 설계된 시연 성격이 강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속보]李대통령 “시장교란세력 발본색원 위한 범정부 대처 필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WBC 무대 밟을 운명...다시 대표팀 부름 받은 김택연, 오브라이언 낙마 공백 지운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도로엔 로보택시, 하늘엔 플라잉카…현실이 됐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예치금 분리, 백서 공개…디지털자산기본법, 투자자 보호 방점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日서 렉라자·리브리반트 투여 중 출혈성 쇼크사 보고…병용요법 안전성 변수로 부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