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구글, 박사과정 연구자 대상 ‘2025 구글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 지원 접수 시작
- 컴퓨터·과학·AI 등 미래 유망 분야 박사과정 대학원생 대상
최대 1만달러 지원금 및 구글 전문가 멘토링 등 다양한 혜택 제공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구글은 전 세계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2025 구글 PhD 펠로우십’(Google PhD Fellowship) 프로그램 지원 접수를 시작한다.
이 프로그램은 2009년부터 시작됐다. AI·알고리즘·머신러닝·모바일 컴퓨팅·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의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박사과정 학생들을 발굴하고 미래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지원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800여명이 참여했고, 국내에서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총 29명의 박사과정 및 대학원생이 선발됐다. 이들은 컴퓨터 공학 전반의 핵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현재 글로벌 테크 기업 소속 개발자, 국내 주요 대학 교수 등으로 일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한국 참가자들은 향후 1년간 최대 1만달러(한화 약 1470만 원)의 국내외 연구 활동에 필요한 경비지원을 받는다. 이와 함께 구글 리서치(Google Research) 소속 멘토와의 멘토링 기회, 구글 연구자 커뮤니티와의 네트워킹 등 다양한 특전을 제공받게 된다.
2020년 구글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문경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는, “구글 리서치에서 발표되는 논문들은 많은 연구자들에게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는 동시에, 실제 제품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연구 결과를 보여주며 학계와 산업계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2015년 수상자인 원정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도 “도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게 되고, 기대했던 것보다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며, “본인의 연구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 확신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꼭 지원해 보길 권한다”고 조언했다.
아이민 주(Aimin Zhu) 구글닷오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초과학 리드는 “구글은 기술이 전 세계 모두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믿는 만큼, 미래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 중인 박사과정 학생들을 성장시키고 지원하고자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번 구글 PhD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폭 넓은 인재들이 연구 역량을 활발히 펼쳐 글로벌 기술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 모집은 5월 15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코리아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은행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뭉쳤다…日 모델 유력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김소은♥수원FC 정동호 1년째 연애 중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中, 미국에 먼저 손내밀 생각 없다고 확실히 보여줬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나스닥 상장사 그라비티, 말레이시아 사업 직접 관리한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아이센스, 글로벌 CGM 3위 자신…삼바·셀트급 연매출 3조원 도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