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코스피 5000시대 도약하려면…시장전문가들 “정책 일관돼야”
이번 간담회는 코스피가 4000p를 돌파한 상황에서 향후 시장 전망과 국내증시 발전을 위한 시장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 이종형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 이병건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 고태봉 iM증권 리서치본부장, 최광혁 LS증권 리서치센터장, 김진욱 한국씨티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이 참석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모두 발언에서 “금주 우리 증시는 코스피 4000p를 돌파하며 자본시장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으며, 이는 주주가치 제고,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 및 시장 참여자의 노력으로 함께 이뤄낸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거래소는 현재의 상승 흐름이 일시적 반등에 그치지 않고 코스피 5000시대 달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더욱 신뢰받는 시장으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
간담회에 참석한 시장전문가들은 공정한 시장 조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라는 방향성에 공감하며, 우리 증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으로 유동성 공급을 위해 세제 개편이 필수적이라고 평가했다. 더불어 정부가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의지를 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병건 센터장은 "배당과 관련된 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투자자들의 주식이 조금만 올라도 배당으로 잡혀서 세금이 커지는 등 이런 것들이 자본시장으로 못 들어오게 하는 요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최광혁 LS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주식시장을 살리겠다는 정책과 반대되는 정책이나 발언이 나오면 (상승)가속도가 멈출 것"이라며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주식시장을 살린다는 메시지를 계속해서 전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젠슨황 “이건희 편지, 날 한국 오게 해…큰 발표 있을 것”[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LG, 대전서 기적 같은 역전..통합 우승까지 '1승'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젠슨황 “이건희 편지, 날 한국 오게 해…큰 발표 있을 것”[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성장 한계 드러난 여행 플랫폼…밸류 조정에 회수 대신 ‘버티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네오켄바이오, 국내 첫 GMP 의료용 대마 생산시설 내달 착공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