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세영 루센트블록 대표가 꼽은 추천책
기본기, 간절함, 태도에서 얻은 세 가지 교훈
“이 시대의 모든 사람에게 보내는 근본적인 질문”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프롭테크 스타트업 루센트블록의 허세영 대표가 추천한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일하는가’다. 스타트업 창업자이자 대표로서 수많은 위기와 불확실성 속에서 치열하게 회사를 지켜온 그는 “이 책은 단지 기업가만이 아닌,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보내는 근본적인 질문”이라고 말했다.
허 대표는 “신이 도와주고 싶어 할 만큼 한결같이 일에 전념하게. 그러면 아무리 고통스러운 순간에도 신은 반드시 손을 내밀 것이다”라는 책 속의 문장을 인용하며 “냉정하고 치열한 현실 속에서도 결국 사람을 버티게 하는 건 마음가짐”이라고 강조했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본 대표 기업 교세라를 창업하고, 77세에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을 무보수로 맡아 단 1년 만에 회사를 흑자전환시킨 전설적인 경영자다. 그러나 그의 삶은 화려한 성공보다, 그 이면의 철저한 자기 몰입과 원칙적 경영으로 더욱 회자된다.
허 대표는 “이 책은 어떤 일을 하든 ‘왜 이 일을 하는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에 정면으로 마주하게 한다”고 말한다. 그는 “그 어떤 화려한 비전보다 중요한 건 결국 한 사람의 태도와 몰입이며, 그것이야말로 조직과 인생을 바꾸는 힘”이라고 강조했다.
책은 흔히 회자되는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통념에 이의를 제기한다. 이나모리는 “1만 명 중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은 거의 없다”며, 중요한 건 ‘주어진 일을 애써 좋아하려는 태도’라고 말한다. 또한 “나 또한 내가 하는 일을 반드시 좋아했던 건 아니다. 하지만 ‘좋아하려고 애쓴 순간’부터 모든 것이 바뀌었다. 좋아하지 않는 일에서 출발하더라도, 그 안에서 스스로를 태우고 몰입한 사람만이 결국 진짜 리더가 된다”고 덧붙였다.
허 대표는 이 책에서 크게 세 가지 교훈을 얻었다고 말한다. 첫째는 기본기다. 그는 “우리 조직이 해야 할 일은 기적이 아니라, 아주 사소한 기본을 철저히 지키는 일”이라고 말한다. 작은 오탈자, 정돈되지 않은 문서, 대충 보낸 메시지 하나가 조직의 신뢰를 흔들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간절함이다. 그는 “나는 정말 몸이 부서질 만큼, 혼신을 다해 일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그런 간절함이 결국 사람을 성장시키고,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강조했다.
셋째는 태도다. 일이 막혔을 때 남 탓을 하거나 도망치기보다, ‘지금 이 일을 어떻게든 해내겠다’는 자세로 마주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반드시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라는 것이다.
허 대표는 “우리 역시 먼 미래를 확신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오늘, 이번 주, 이번 달에 몰입한다. 그렇게 한 걸음씩 나아가다 보면 결국 더 큰 그림이 맞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팀원들에게도 “같은 속도로 달려서는 먼저 도착할 수 없다”며 “남들보다 더 간절하고, 더 집중해서 오늘을 달려야 한다. 조직의 미래는 바로 그 한 발자국에서 갈린다”고 전했다.
그는 끝으로 “이 일이 반드시 되게 만들고 싶다”며 “그 과정에서 내가 성장하고, 우리 팀이 성장하고, 조직 전체가 성숙해지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10년만 최악 실적…“고비 맞았다”는 머스크 말에 테슬라 주가 '급락'(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빽가 신곡, KBS서 부적격 판정…"'이것' 때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관세 하한선 15% 못 박아…"최대 50%까지 부과”(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김창수 F&F 회장, 테일러메이드 이해상충 논란…센트로이드, 소송 검토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혈액치매진단' 피플바이오, 3분기 中하이난 진출 유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