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설탕 담합' CJ·삼양 "재발 방지 대책 신속 이행"
- 공정위 조사 발표 직후 사과 및 후속 대책 밝혀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수년간의 설탕 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은 제당사들이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공정위는 12일 CJ제일제당·삼양사·대한제당 등 3개 설탕 제조·판매 사업자에 가격 변경 현황 보고명령 등의 시정명령과 과징금 총 4083억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공정위 발표 직후 CJ제일제당은 공식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책을 발표했다. 회사는 "고객과 소비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히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먼저 CJ제일제당은 설탕 제조 기업들의 이익단체 성격인 대한제당협회(이하 제당협회)에서 탈퇴한다. 제당협회는 회원사들의 대외 소통 창구와 원재료 구매 시 지원 등의 역할을 맡고 있으나 설탕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타사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CJ제일제당은 제당협회에서 탈퇴함과 동시에 임직원이 타 설탕 기업과 접촉하는 행위를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는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는 등 내부 처벌도 강화하기로 했다.
새로운 가격 결정 프로세스도 도입한다. CJ제일제당은 환율과 원재료 가격 등의 정보를 공개하고 원가 등에 연동해 가격을 정하는 '판가 결정 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이다. 기업간의 눈치보기나 개별 협의 없이 투명하게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회사 차원의 준법경영위원회 역할과 활동도 강화한다. 위원회에 외부 위원을 참여케 하는 등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하고 자진신고 제도를 도입해 임직원의 경쟁사 접촉을 차단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의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 질서를 확립하는 데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양사도 공정위 발표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내부 관리 체계 강화 등을 약속했다. 회사는 "공정위의 조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며 일부 B2B(사업자간) 영업 관행과 내부 관리 체계에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관련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 법규에 따라 필요한 후속 조치를 성실히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사는 이번 일을 계기로 재발 방지와 준법 체계 강화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회사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지침을 개정해 공정거래법 준수 의무를 명확히 했으며 가격·물량 협의 금지, 담합 제안 시 즉시 신고하도록 하는 담합행위 금지 조항을 새롭게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삼양사는 또 "지난해 11월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했다"며 "전 사업부문의 영업 관행과 거래 프로세스를 전수 조사해 법규 위반 소지가 있는 부분을 식별하고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익명신고·모니터링 강화 시스템을 구축해 임직원들이 부당한 지시나 불공정 행위를 목격했을 때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임대사업자 매물 시장 나올까…“공급 효과”vs“전월세 시장 불안”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황희찬 영동대교 페라리 방치에 반박! '업체에서 잘 수거했고, 자신들이 컨트롤하겠다'고 연락! [핵심 쟁점 정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삼성, HBM4 세계 첫 출하…AI 메모리 왕좌 탈환 '신호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영풍 회계감리도 ‘고의’ 가닥…고려아연 분쟁 ‘시계제로’[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HLB, 신약 상업화 체제 전환 본격화…'리보세라닙' 매출 목표치 재검토 수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