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코인 일제 약세
5일 오전 기준 글로벌 시황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24시간 전 대비 1% 넘게 떨어진 7만3000달러대 초반에서 거래되고 있다. 장중 한때 7만2000달러 초반까지 밀리며 주요 지지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시가총액 상위 알트코인도 동반 약세다. 이더리움은 1% 이상 하락해 2100달러대에 머물렀고, 바이낸스 코인은 5% 넘게 급락했다. 리플 역시 2% 이상 떨어지는 등 위험자산 전반에 매도세가 확산됐다.
시장에서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 부각된 영향으로 보고 있다. 미국 정치 전문 매체 악시오스는 미국과 이란이 예정됐던 회담의 개최 장소와 형식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이 사실상 결렬 직전이라고 보도했다.
양국은 당초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다자 형식의 회담을 추진했으나, 이란이 장소를 오만으로 변경하고 양자 회담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불거진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하면서 협상 동력이 급격히 약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같은 소식에 국제 유가는 3% 이상 급등하며 즉각 반응했다. 투자자들이 안전자산 선호를 강화하면서 암호화폐를 포함한 변동성 자산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중동 정세와 외교 협상 관련 뉴스가 시장 변동성을 키우는 핵심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경우 암호화폐 시장의 단기 변동성도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쿠팡, ‘물류센터 과로사’ 故최성낙씨 산재 취소소송 취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진정성 어필" 30만원 일당과 포상금뿐? WBC 한국계 선수들의 별도 '혜택' 없다 [IS 포커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사상최고서 40% 추락했는데…예측시장 "비트코인 더 떨어진다" 베팅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연초효과' 사라진 회사채…작년보다 주문액 3조 급감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디앤디파마텍·퍼스트바이오 공동 개발 뇌질환 신약 기술이전 가능성 '부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