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정기선 회장 “HD현대, 美의 든든한 파트너 될 것”
- HD현대, APEC서 ‘미래 조선업 청사진’ 제시
HD현대는 경주엑스포대공원 문화센터 문무홀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퓨처 테크 포럼: 조선(Shipbuilding)’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조선업의 미래를 설계하다’(Shaping the Future of Shipbuilding)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을 비롯해 헌팅턴 잉걸스, 안두릴, 지멘스 등 주요 글로벌 기업 연사와 조선업계 관계자, 학계, 정부 및 군 관계자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정기선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혁신 기술이 조선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 핵심 동력임을 강조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인공지능(AI)은 선박의 지속가능성과 디지털 제조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산업의 경계를 넘어서는 글로벌 혁신 동맹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HD현대는 첨단 역량을 기반으로 미국의 해양 르네상스 여정에 든든한 파트너로 함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또한 ▲AI 혁신 기술 ▲스마트 조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 ▲미국과의 전략적 협력 등 조선업의 미래 비전과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포럼에는 HD현대의 주요 협력 파트너들도 참여해 기술 혁신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존 킴 안두릴(Anduril Industries) 한국 대표는 복합 무인 위협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방위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HD현대와의 무인수상정(USV) 공동 개발 협력 현황을 소개했다.
김형택 HD현대 함정AI전문위원은 HD현대의 자율운항 기술과 안두릴의 임무자율화 기술을 결합해 무인함정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패트릭 라이언(Patrick Ryan) 미국선급(ABS) 최고기술책임자(CTO)는 AI, 디지털 트윈, 스마트 조선소, 자율운항 시스템, 원격 검사 및 로보틱스 기술이 조선업의 미래를 견인할 주요 혁신 분야라고 설명했다.
이정민 HD현대 AI전략팀장은 ‘데이터와 AI 기반의 지속가능한 해양 산업’을 주제로 발표하며, 자체 개발한 ▲오션와이즈(OCEANWISE) ▲HD Agent ▲명장 Agent 등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AI 솔루션을 소개했다.
조 보만(Joe Bohman) 지멘스(Siemens) CTO는 AI 기반 디지털 트윈과 마린 디지털 스레드(Marine Digital Thread)를 중심으로 조선업의 지능형 제조 혁신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설계부터 생산,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연결하는 디지털 솔루션을 통해 생산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니콜라스 래드포드(Nicolaus Radford) 페르소나 AI(Persona AI) CEO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 숙련 인력 부족이 산업 현장의 주요 과제라고 지적하며, 지능과 물리적 역량을 결합한 휴머노이드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HD현대와 공동 개발 중인 조선 산업용 휴머노이드의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에릭 츄닝(Eric D. Chewning) 헌팅턴 잉걸스(Huntington Ingalls Industries) 부사장은 자사 함정 사업 역량을 소개하며 한·미 조선업 협력 확대 계획을 밝혔다.
HD현대와 헌팅턴 잉걸스는 미 해군 군함 건조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차세대 군수지원함 개발, 로보틱스 및 AI 기술 공동 연구, 정비체계 구축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APEC 퓨처 테크 포럼은 글로벌 산업 리더, 정부, 학계 인사들이 모여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로, 이번 행사는 HD현대가 첫 주자로 나섰다. 오는 30일까지 ▲조선 ▲방산 ▲유통 ▲AI ▲디지털 자산 ▲미래 에너지 등을 주제로 포럼이 순차적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워터밤 여신' 권은비, 무대 뒤에서도 흐트러짐 없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다영, ‘2025 KGMA’ 합류...첫 솔로 시상식 나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00배 폭증’…캄보디아 범죄 조직에 뚫린 국내 거래소(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비수기 무색…BBB급 중앙일보 등 회사채 시장 분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1등 K-바이오]스킨부스터 열풍의 주역 파마리서치③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