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트럼프 "중국 시장 개방 없으면 145% 관세 유지"
- 중국 향한 추가 압박…"자유로운 美 기업 활동 보장해야"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실질적인 시장 개방 조치를 하지 않는 한, 현재 부과 중인 최대 145% 대중 관세를 철회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 장례식 참석을 위해 이탈리아 로마로 향하는 전용기 에어포스원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이 실질적인 것을 주지 않으면 관세를 낮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원하는 것은 중국 시장을 열고, 미국 기업이 자유롭게 중국 내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거의 합의에 도달했지만, 중국이 협상에서 물러섰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시장을 개방하는 것은 매우 훌륭한 일이 될 것"이라며 "큰 승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질적인 시장 개방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한 불만을 거듭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 협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90일간 유예한 상호관세 부과를 추가로 연기할 가능성은 낮다"고 밝히며 "우리는 협상을 진행할 것이고, 설정하는 관세는 매우 합리적일 것이며, 그게 협상의 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 최근 통화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며 "적절한 시점에 알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앞서 공개된 타임 인터뷰에서는 "시 주석이 나에게 전화를 걸어왔다"고 밝히면서도 "그것이 약함의 신호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챗GPT, 요즘 아첨한다...샘 올트먼 "수정할 것"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혼숙려캠프’ 故강지용 부인 “억측 자제 부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SKT 사태, 집단소송 움직임…카페 가입자 3만명 육박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친환경 드라이브' 한솔제지, 탄자니아 하수처리 사업 뛰어든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K바이오 최대규모 6.5조 기술수출 뉴로바이오젠...판매 로열티 등 의문 투성이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