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주택공급 대책’에 지자체 반발 확산…이재명, 부동산 투기 근절 의지 재확인 [AI 픽]
※부동산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합니다. 정책, 거래, 개발 소식이 쏟아지는 가운데, 이번 주 꼭 알아야 할 뉴스만 AI가 골라 드립니다. [AI 픽]은 한 주간의 주요 부동산 이슈를 5분 만에 훑어보는 압축 브리핑입니다.
AI 에디터는 이번 주 (2월 2일~4일 기준)에 한국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은 주요 이슈로 ▲ 정부 ‘1·29 주택공급 대책’에 지자체 반발 확산 ▲재명 대통령, 부동산 투기 근절 의지 재확인 ▲지방 부동산시장, 공급 감소로 강보합세 전망을 꼽았습니다.
정부 ‘1·29 주택공급 대책’에 지자체 반발 확산
국토교통부가 1월 29일 발표한 ‘도심 주택공급 확대 및 신속화 방안’에 따라 서울 용산, 경기 과천 등 수도권 핵심 입지에 약 6만 가구의 주택 공급이 계획되자, 해당 지자체들이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있다.
과천시는 경마장 부지 개발에 반대하며 교통 혼잡과 세수 감소를 우려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소형 주택 위주 공급에 대해 불만을 표명하고 있다. 노원구는 태릉CC 개발의 밀도 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노후 청사와 유휴용지를 주택지구로 지정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어, 해당 법안 통과가 향후 ‘공급 속도전’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통령, 부동산 투기 근절 의지 재확인
이재명 대통령은 2월 3일 SNS를 통해 “망국적인 부동산 투기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반드시 잡겠다”고 강조하며 부동산 투기 근절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이번이 마지막 탈출 기회”라며 강도 높은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부동산 투기로 인한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과 결혼·출산 포기 문제를 지적하며, 부동산 시장 정상화를 위한 강력한 정책 추진을 예고했다.
지방 부동산시장, 공급 감소로 강보합세 전망
2026년 지방 부동산시장은 공급 물량 감소로 인해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2026년 지방 아파트 입주물량은 9만736가구로, 지난해 대비 28%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공급 감소는 지방 부동산시장의 반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은 지방 부동산시장이 이미 바닥을 찍은 만큼 올해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면서도, 미분양 영향으로 인해 급등은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음주 뺑소니’ 김호중, 안티 팬 상대 7억 손배소 패소…소송 4년 8개월 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음주 뺑소니’ 김호중, 안티 팬 상대 7억 손배소 패소…소송 4년 8개월 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벌써 한 대 팔려” 이마트 휴머노이드 매장…로봇 세상 현실로[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IPO 삼수생 케이뱅크…흥행 기대 속 ‘구주매출 부담’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이의일 엑셀세라퓨틱스 대표 “대만 매출 두자릿수 이상 성장...화학조성배지로 패러다임 전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