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유튜브 뮤직 어차피 안 듣는데"…'유튜브 라이트' 韓서 얼마 될까

구글이 한국에서 '유튜브 뮤직'이 빠지고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동영상 단독 구독 상품 등이 포함된 자진시정안을 내놨다.
'유튜브 뮤직 끼워팔기' 의혹과 관련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공정위는 구글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동의의결 신청서를 심의한 결과, 절차 개시를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구글은 유튜브를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상품을 판매하면서 '유튜브 뮤직'을 끼워파는 방식으로 시장 지배력을 부당하게 전이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공정위 조사를 받았다. 공정위는 구글에 제재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의 공소장 격)를 발송했다.
심사보고서 발송 이후 구글은 자진 시정과 상생안 마련 계획을 담은 동의의결 신청서를 공정위에 제출했다.
구글은 먼저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 유튜브 뮤직을 제외한 '동영상 단독 구독 상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이는 독일, 멕시코, 미국, 브라질 등 해외에서 운영 중인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와 동일한 상품으로, 동영상 광고 제외 혜택만 제공된다.
공정위는 현재 한국에서 '유튜브 프리미엄'과 음악 스트리밍 단독 서비스인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상품만을 판매 중이다. 구독 요금은 유튜브 프리미엄이 월 1만4900원,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이 1만1900원이다.
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구독 요금은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된다.
미국의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은 13달러99센트,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은 10달러99센트,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는 7달러99센트의 월 요금을 각각 받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의 구독 요금과 관련해서는 "향후 전원회의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며 "해외 사례 등도 참고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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